2021. 10. 19. 12:09ㆍ카테고리 없음
콜럼버스의 삶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이탈리아 제노바에서 1451년에 태어났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1446년에 태어났다는 설도 있으나 아직까지는 정확한 콜럼버스의 출생연도에 대해 아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리고 그는 바 비아의 학교에서 천문학, 지리학, 기하학 등 다양한 공부를 하다 중퇴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해에 그는 마르코 폴로의 <동방견문록>을 읽고 동양을 동경하게 되었습니다. 마르코 폴로는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보다도 약 150여 년 전에 사람이며 그는 베네치아의 부유한 장사꾼의 아들이었습니다. 어렸을 때 그는 동쪽나라에서의 장사를 위해 아버지와 숙부를 따라 배를 타고 향했더니 페르시아, 터기, 서아시아를 거쳐 몽골에 도착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 당시의 몽골은 쿠빌라이 황제가 집권하고 있던 시기로 그 세력은 대단했으며 마르코 일행은 무려 17년 동안이나 쿠빌라이 황제를 섬기며 외국과의 무역 업무를 맡았습니다. <동방견문록>에는 몽골과 중국 외에 일본에 대해서도 지팡구라고 명명하며 이 지팡구에는 황금으로 궁전을 지을 정도로 금이 많은 곳이라고 묘사했습니다. 이렇게 마르코스의 <동방견문록>은 동방의 새로운 세계에 관한 지식과 경험을 담고 있었으며 콜럼버스를 비롯한 유럽인들로 하여금 신항로와 신대륙을 개척하게 한 동기가 되었습니다. 게다가 콜럼버스는 지구는 둥글다는 '지구 구형설'을 믿었고 서쪽으로 향해하다 보면 인도에 도달할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그렇게 그는 1476년에 제노바 상선의 선장이 되었습니다.
콜럼버스의 죽음
콜럼버스는 1506년 5월 20일 병으로 눈을 감았습니다. 그의 출생연대에 대해 아직 정확히 알려진 바가 없다 보니 그가 몇 살에 세상을 떠났는지도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콜럼버스는 눈을 감기 얼마 전인 1502년에 4차 탐험에 나서 동생, 아들, 4척의 작은 범선과 항해를 떠나 5월에는 온두라스, 파나마 지협과 코스타리카를 발견했으나 1504년 6월에는 자메이카 섬에서 태풍으로 배가 부서져 섬에 갇혔습니다. 그리고 이때 조난뿐만이 아니라 병으로도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본국에서 보낸 구조선으로 겨우 8개월 만에 탈출할 수 있었으나 이사벨 여왕은 얼마 지나지 않아 사망하였고 본인도 병에 걸려 힘든 나날을 보냈습니다. 탐험을 마치고 팔로스 항으로 돌아올 때 그를 환영하지 않은 사람도 있었습니다. 그들은 콜럼버스와 그의 공로를 시기 질투하며 음모로 만들어 그를 에스파냐로 송환되게 만들었으나 콜럼버스는 곧 무죄임이 밝혀졌습니다. 콜럼버스는 끝없는 도전정신으로 당시 사람들의 생각을 깨부수었다는 점에서는 위인으로 평가되지만 그와 유럽에게는 신대륙 일지 모를 아메리카 대륙에 기존부터 살고 있었던 원주민들에게는 그저 침략자일 뿐이라는 평가도 있습니다. 그는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고 이 땅으로 유럽인들이 이주할 수 있도록 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원주민의 삶을 빼앗고 파괴를 했기 때문입니다. 아직까지도 콜럼버스를 둘러싼 다양한 의견 충돌 차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콜럼버스의 업적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아메리카로 가는 신항로를 개척한 인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는 제노바 상선의 선장이 된 이후로 리스본으로 가 동생 바르톨로메오와 함께 해도를 만드는 일에 힘썼으며 이때 항해가의 딸인 펠리파와도 결혼을 했습니다. 그리고 펠리파의 어머니이자 콜럼버스에게는 장모가 그에게 많은 해도를 선물했습니다. 콜럼버스는 아시아로 가는 항로를 발견하기 위해 포르투갈 국왕 주앙 2세에게 탐험 선대를 요청했으나 거절당하였습니다. 그래서 그는 에스파냐로 넘어가 에스파냐의 이사벨 여왕에게 탐험 선대를 요청하였으나 이 또한 거절당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몇 년 뒤 이사벨 여왕으로부터 원조를 받아 산타 마리아 호, 핀타 호와 니냐호를 이끌고 탐험에 나설 수 있었습니다. 그는 산살바도르 섬, 쿠바 섬과 아이티 섬을 차례로 발견했습니다. 이때가 1492년의 일이었습니다. 중간에 태풍을 만나 산타마리아 호가 난파되는 등 병에 걸리는 등 몇 번의 어려움은 있었으나 그는 포기하지 않고 탐험을 계속했습니다. 에스파냐로 향해 재정비를 한 후 그는 이사벨 여왕에게 탐험 결과를 보고 다시 탐험을 시작하기를 반복했습니다. 콜럼버스는 2차 탐험에서 도미니카 섬을 발견했으며 3차 탐험에서는 트리니다드 섬을 발견했습니다. 끝없는 도전으로 그는 팔로스 항으로 돌아올 때마다 이사벨 여왕을 비롯한 많은 에스파냐 인들에게 열렬한 환영을 받았고 지금까지도 그는 후대인들에게 알려지고 기리고 있는 인물입니다.